신상필벌(信賞必罰)

읍참마속(泣斬馬謖)과 일벌백계(一罰百戒)

 

 

신상필벌(信償必罰) 뜻과 유래

신상필벌의 대표적인 사자성어인 읍참마속과 일벌배계의 뜻과 유래를 알아보겠습니다. 신상필벌은 공이 있는 사람에게는 상을 주고, 죄를 범한 자에게는 반드시 벌을 준다는 사자성어입니다. 제왕학의 교과서 한비자에서 유래되었고 다음과 같이 표현하였습니다.

 

'정당한 보상은 낭비가 아니고 정당한 형벌은 포악이 아니다. 공로가 있으면 상을 주고 죄가 있으면 반드시 벌을 주면 싸우게 할 수 있다.'라고 답한 내용 중 하나입니다. 강력한 군대와 국방을 위해 꼭 필요한 것이 신상필벌이었습니다. 

 

 

읍참마속(泣斬馬謖) 뜻과 유래

울 읍, 벨 참, 말 마, 일어날 속

 

읍참마속(泣斬馬謖)은 울면서 마속의 목을 베었다는 제갈량과 마속의 고사성어입니다. 공정한 업무 처리와 법 적용을 위해 사사로운 정을 포기함을 가르킬 때 읍참마속(泣斬馬謖)이라 합니다. 제갈량이 위나라를 공격할 때 제갈량의 친구이자 참모인 마량의 아우 마속을 보내며 신중하게 처신할 것을 권유하였다.

 

그러나 마속은 제갈량의 명령을 어기고 다른 전략을 세웠다가 대패하고 말았다. 결국 대의를 위해 사사로운 정에 얽매이지 않고 마속의 목을 벨 수밖에 없었다. 엄격한 군율이 살아있음을 알리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

 

 

일벌백계(一罰百戒) 뜻과 유래

한 일, 벌줄 벌, 일백 백, 경계할 계

 

한 사람을 벌줌으로써, 만인에게 경계가 되도록 한다는 뜻으로 신상필벌을 말할 때 읍참마속과 항상 함께 사용하는 사자성어가 일벌백계입니다. <사기>의 <손자오기열전>에서 유래되었다. 일벌백계(一罰百戒)는 한 사람 또는 한 가지 죄에 대해 강한 벌을 내림으로써 주위 모든 사람에게 경각심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읍참마속과 일벌백계의 사용예 : 군대의 질서 사회의 기강을 위해 읍참마속의 마음으로 일벌백계로 다스려야 합니다. 

 

신상필벌 기본 원칙 결론

 

신상필벌의 기본인 읍참마속과 일벌백계를 알아보았습니다. 신상필벌 법칙 중 벌에 관련한 사자성어였습니다. 둘다 대의를 위해 사소한 정에 얽매이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본보기로 한 사람 한 가지 죄를 엄격하게 물음으로써 주위의 경각심을 일으키는 필벌의 법칙이라 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