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삶의 지혜를 주는 탈무드 명언

 

▶ 탈무드(Talmud)

 

〈미슈나〉는 유대 구전 율법들 가운데 가장 권위 있는 법전으로, 3세기초 유다 하 나시가 완성했다. 유대교의 두 학파인 팔레스타인 학파와 바빌로니아 학파는 각각 독자적인 〈탈무드〉를 만들어냈다. 〈팔레스타인 탈무드〉는 약 2세기 동안 작업하여 400년경 완성했다. 〈바빌로니아 탈무드〉는 늦게 완성된 만큼 방대하며, 그런 이유로 더 높이 평가받는다.

 

고대 학교들은 구전으로 학문을 전수했기 때문에 〈탈무드〉가 언제 처음 기록되었는지는 알 수 없다. 〈팔레스타인 탈무드〉는 1523~24년 베네치아에서 처음 인쇄되었으며, 〈바빌로니아 탈무드〉는 1482년경 스페인에서 인쇄되었다.

 

〈탈무드〉는 세계 전역에 있는 정통파 유대인들에게 중요한 경전이 되어왔다. 랍비들의 종교적 신념은 〈탈무드〉의 판결·사상·태도에 잘 나타나 있는데, 〈탈무드〉는 의식법 및 사회법이 모두 하느님에게서 비롯되었다고 본다.

 

 

▶ 삶의 지혜를 주는 탈무드 명언 19가지

 

1. 명예는 많은 재산보다 소중하고, 존경받는 것은 금은보다 값지다.

2. 하느님께서 말씀하셨다.“악인들의 배는 찰 줄 모른다.”

3. 돈에 대한 탐욕은 영혼을 썩게 한다.

4. 빼앗긴 고지야 다시 되찾으면 되지만, 사령관이 용기를 잃으면 어떻게 하겠는가.

5.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6. 교훈을 따르면 복이 뒤따르고, 충고를 물리치면 재앙이 뒤따른다.

7. 책을 읽고 깊이 있게 생각하지 않는다면, 당나귀가 책을 싣고 길을 걷는 것과 다를 바 없다.

8. 아이에게 물고기를 잡아 주어라.그러면 한 끼를 배부르게 먹을 것이다. 아이에게 물고기를 잡는 법을 가르쳐 주어라. 그러면 평생을 배부르게 먹고 살 수 있을 것이다.

9. 아이에게 무언가를 약속하고 지키지 않는 것은 아이에게 거짓말을 가르치고 있는 것이다.

10. 인내심 없이는 절대 남을 가르칠 수 없다.

11. 슬기로운 자와 벗하면 자연히 현명해지고, 어리석은 자와 벗하면 기필코 해를 입는다.

12. 항아리를 보지 말고 그 안에 든 것을 보아라.

13. 지혜로운 사람은 이 세상에 밝은 빛을 뿌린다.

14. 지혜로운 사람은 본 것을 이야기하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들은 것을 이야기한다.

15. 남을 헐뜯는 것은 세 사람을 죽인다. 자기 자신과, 상대방, 그리고 그것을 듣고 있는 사람.

16. 인간이 선택해야 할 길은 어떤 길인가? 그것은 자기 자신이 보기에도 명예롭고 타인의 눈에도 존경받을 수 있는 길이다.

17. 상대방의 입장에 서지 않고는 결코 상대방을 판단하는 오류를 저지르지 마라.

18. 선을 행할 때는 그것이 초래하는 어려움과 그것이 가져다 줄 행복을 함께 저울에 올려보고, 악을 행할 때는 일시적인 쾌락이 주는 즐거움과 그것에 뒤따를 불행을 함께 저울에 올려보라.

19. 운동이 건강한 몸을 위한 약속이라면, 독서는 건강한 정신을 위한 양식이다.​

'오늘의 글귀 > 오늘의 명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생 명언 모음 몇 가지  (0) 2017.08.18
인간관계에 대한 명언 10가지  (0) 2017.06.14
좋은글 모음  (0) 2017.06.09
힘이되는 좋은글 모음  (0) 2017.06.06
좋은 격언 명언 모음  (0) 2017.06.0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