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의 고사성어 살신성인(殺身成仁)
▶ 오늘의 고사성어는 살신성인(殺身成仁) 뜻과 유래입니다. 논어 위령공편에 나오는 이야기로 세계 4대 성인 중 한 분인 공자가 생각하는 살신성인(殺身成仁)의 의미를 느껴보세요.
■ 살신성인(殺身成仁) 뜻과 유래
▶ 살신성인(殺身成仁) 뜻
살신성인(殺身成仁)
殺 : 죽일 살 身 : 몸 신 成 자시: 이룰 성 仁 : 어질 인
살신성인(殺身成仁)은 '몸을 죽여 인(仁)을 이루다'는 뜻으로 옳은 일을 위해 목숨(자신)을 버리는 것을 비유할 때 사용하는 고사성어다. 살신성인(殺身成仁)에서 말하는 인의(仁義)는 정의(正義)를 위해 목숨을 희생하는 것을 뜻한다. 즉 자신의 몸을 희생하여 옳은 도리를 행한다는 뜻이다.
▶살신성인(殺身成仁) 유래
《논어(論語)》의 <위령공편(衛靈公篇)>에 나오는 말이다.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뜻 있는 선비와 어진 사람은 살기 위하여 인(仁)을 해치는 일이 없고, 오히려 자신의 목숨을 바쳐 인(仁)을 행할 뿐이다(志士仁人, 無求生以害仁, 有殺身以成仁)."
도의심이 강하고 의지가 강한 사람이나 인덕(仁德)을 갖춘 사람은 목숨과 인(仁) 모두를 지킬 수 없을 때 생명을 아끼느라 인을 져버리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것보다는 오히려 목숨을 희생하면서까지 인을 행한다는 것이다. 인을 닦는 일은 스승에게도 양보하지 않는다고 하였다.
‘지사(志士)’는 도덕과 의리에 뜻을 둔 사람을 말하고, ‘인인(仁人)’은 어진 덕성을 갖춘 사람을 말한다. 하지만 이런 사람을 찾아보기 어렵기 때문에, 공자도 ‘살신성인’을 접근하기 어려운 이상으로 보았던지 〈위령공〉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백성들의 인에 대한 필요는 물과 불보다 절실하다. 물과 불을 건드리고 죽는 사람은 내가 보았지만, 인을 실천하면서 죽는 사람은 보지 못했다.(子曰, 民之於仁也, 甚於水火. 水火, 吾見蹈而死者矣. 未見蹈仁而死者.)」
공자가 가장 중요시한 인(仁)은 우주만물의 본질인만큼 군자(君子)가 먼저 익혀야 할 덕목이기도 하다. 살신성인(殺身成仁)은 반드시 목숨을 바치는 것뿐 아니라 자신의 고통을 감수하며 이웃에 봉사하거나 자신의 이익을 양보하여 남을 위하는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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