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류성 식도염이란?

최근 역류성 식도염으로 고생을 하였다. 이에 필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포스팅을 합니다. 필자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역류성 식도염으로 고생하고 있음을 병원에서 알았다. 뭔가 목에 이물감이 있어 병원에 가니 듣도보도못한 병명 역류성 식도염이란 진단을 받았다. 우리가 의사도 전문가도 아니기에 의학적인 용어는 가급적 생략하고 일상언어로 포스팅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란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말합니다. 위와 식도사이에는 괄약근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 괄약근이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막아주는데, 괄약근이 재 역할을 못할 경우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 역류성 식도염 증상

필자의 경우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음식물을 넘길 때 이상해 병원을 방문하게 되었다. 어떤 경우에 역류성 식도염으로 의심할 수 있는 있는지 기본적인 증상을 알려드립니다. 이를 방치하면 식도암으로 진행될 수도 있으니 건강검진시 위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한다.

 

  1. 전형적인 증상은 위산 역류와 속 쓰림입니다. 갑작스럽게 또는 점차 신트림을 하는 횟수가 잦아지면서 입안으로 신물이 넘어오거나, 음식물을 삼키기 힘들어하고 삼키려고 하면 통증을 느낄 수 있다.
  2. 가슴부위가 타는 듯한 통증이 느껴질 때도 의심할 수 있다. (물론 다른 질병도 이와 같은 증상이 있어 역류성 식도염이라 단정지을 수는 없다)
  3. 만성기침, 만성체기가 있을 때도 의심할 수 있다.
  • 역류성 식도염 원인

 

의사선생님의 말씀에 의하면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은 불규칙한 음식습관과 생활습관이 상당수 관여한다고 한다. 대표적인 원인은 아래와 같다. 이 원인을 보면 우리 대부분이 역류성 식도염에 노출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1. 과도한 스트레스와 피로 : 거의 모든 병의 근원이다. 과도한 스트레스와 피로는 위와 장에 문제를 일으킨다.
  2. 잘못된 습습관 : 불규칙한 식사, 폭식, 빨리 먹는 습관 등은 잘 체하고 소화불량을 일으킵니다.
  3. 음주 및 흡연 : 이 또한 과할 경우 신체의 모든 기능이 떨어지는 원인이 됩니다.
  4. 불규칙하고 잘못된 배변 습관
  • 역류성 식도염 예방과 치료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에서 잘 알 수 있듯이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식습관으로 해결이 가능하다. 역류성 식도염이 일어날 수 있는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예방과 치료의 지름길이다. 물론 질병 발생시 최선의 치료는 병원 또는 한의원에서 치료를 잘 받는 것이다.

 

  1. 규칙적인 식사와 폭식, 야식(잠자기 4시간 이전) 피하기
  2. 음식을 급하게 먹지 않고, 천천히 꼭꼭 씹어먹고, 물을 많이 섭취하지 않기
  3. 정상체중을 유지하고 규칙적인 운동으로 비만되지 않기
  4. 식사시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반듯이 먹고, 식사 후 눕지 않기
  5. 식도 점막을 자극하는 탄산음료와 신맛 나는 음식 줄이기
  6. 염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 바나나, 양배추, 마, 감자, 멜론, 민들레, 계란흰자, 생강, 귀리, 알로에 등

역류성 식도염 예방에 관해 포스팅을 하다보니 너무 당연한 내용이며, 다른 질병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라도 꼭 필요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걸리면 삶의 질이 떨어지니 꼭 올바른 습관을 가지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