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테르 효과와 글루미 선데이

 

독일의 대문호 괴테의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이 유래가 된 베르테르 효과(Werther Effect)와 우울한 일요일을 뜻하는 '글루미 선데이(Gloomy Sunday)'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심리학 용어의 주제가 뭔지 이미 눈치채셨죠. 문학과 음악을 통해 한 때 유렵의 많은 젊은이들에게 자살 충동을 일으켰던 사건들이었습니다. 이와 상반되는 개념인 자살을 예방할 수 있는 파파게노(Papageno Effect)도 있습니다.

 

 

베르테르 효과

 

괴테의<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에서 유래되었으며, 괴테는 자신의 실연 체험을 바탕으로 한 소설이다. 작품 속 주인공인 베르테르는 약혼자가 있는 로테라는 여인을 사랑하지만, 그녀가 베르테르의 사랑을 받아들이지 않자 실의 나날을 보내며 결국에는 권총으로 자살하게 된다.

 

소설은 유럽 청년들 사이에서 돌품을 일으켰고 옷차림을 따라하는 등 현대 의미의 아이돌 우상이 된 것이다 심지어 베르테르를 모방한 자살시도까지 이어졌다.

 

이와 같이 유명인 또는 평소 존경하거나 선망하던 인물이 자살할 경우, 그 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해서 자살을 시도하느 현상을 베르테르 효과라(Werther Effect) 말한다. 모방 자살, 자살 전염이라고도 한다.

 

 

오늘날의 베르테르 효과

 

로큰롤의 황제 엘비스 프레슬리 죽음 이후 그를 추모하는 자살 행렬이 이어졌으며, 중국 영화배우 장국영의 투신 자살이후 이를 모방한 경우가 발생하였다. 특히 유명인의 경우 매스미디어에 노출되고 이와 같은 상황이 자신의 상황과 비슷하면 심리적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심지어 유명인과 같은 방법으로 자살을 시도하거나 자살을 위해 동일 장소를 찾는 현상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글루미 선데이

 

글루미 선데이는 1933년 헝가리에서 발표된 노래의 제목으로 전 세계에서 수십 명을 자살하게 만든 '자살의 찬가', '자살의 송가'로 알려져 있다.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는 것은 이 노래를 배경으로 한 영화일 것이다. 글루미 선데이는 한 여자와 그녀를 사랑한 세 남자의 비극적 운명을 그린 독일 영화로 1999년 제작 되었다.

 

영화는 사랑과 우정, 그리고 증오와 복수로 이어지면서 결국 비극적 파국을 맞이하게 된다. 그 사이사이에 저주받은 슬픔의 음악 글루미 선데이의 잔잔하고 애잘한 선율이 흐른다. 이 음악을 들은 사람들이 자살하면서 영화는 사건과 사선,

반전과 반전을 거듭한다.

 

 

파파게노 효과

 

유명인의 자살 소식을 매우 비중있게 다루는 현대 언론의 문제점을 지적한다. 파파게노 효과는 자살과 관련된 언론 보도를 자제하고, 신중한 보도를 함으로써 자살을 예방할 수 있는 효과를 말한다.

 

 

천재 음악가 모차르트가 작곡한 <마술피리>에서 유래되었다.

새잡이꾼 파파게노는 사랑하는 연인 파파게나가 사라지자 괴로운 나머지 자살을 시도한다. 이때 세 요정들이 나타나 노래를 들려주는데 파파게노는 이 희망찬 노래를 듣고 자살을 선택하는 대신 종을 울린다. 그러자 다시 그의 앞에 파파게나가 나타나고, 두 사람은 새로운 삶을 살게 된다. 요정의 도움을 받아 자살충동을 극복한 일화에서 파파게노 효과가 유래했다.

 

 

최근에는 SNS가 가장 큰 문제이다. 흥미 위주의 확인되지 않은 허위 사실을 유포하거나 공포심을 조장하는 사례를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좀 더 신중하고 주의력 깊은 보도가 요구되어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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