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아지 평균 수명과 강아지 나이 계산

 

▶ 강아지 평균 수명에 대한 일반적 사실

 

명확한 사실은 사람보다 강아지가 오래 살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의료 기술의 발달로 과거에 비해 평균 수명이 길어지긴 했지만 여전히 사람과 비교했을 때 1/5도 채 살지 못합니다. 현재 실내견의 경우 평균 수명이 15세 전후입니다.

 

강아지 평균 수명은 주거환경, 품종별, 크기별(대, 중, 소형견), 암수별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 중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주거환경과 크기별로 평균 수명의 차이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강아지 나이 계산에 대한 일반적 사실

 

강아지 나이 계산은 전문가마다 다소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크기별로 구분합니다. 크기가 작으면 작을 수록 사람과 비교해 빨리 성장하고 수명 또한 길어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소형견 아이의 경우 강아지 나이 1살이 되면 사람나이로 질풍노도의 시기인 15세에 이르게 됩니다.

 

■ 강아지 평균 수명

 

▶ 주거 환경별 강아지 평균 수명

 

일반적으로 실내견이 실외견보다 오래 산다. 정확하게 이유를 증명하긴 어렵지만 실내견이 실외견보다 질병 노출에 있어 적을 가능성이 높고 주인님과 오랜 시간을 같이 있다보니 질병 발생시 조기발견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평균 수명이 높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크기별 강아지 평균 수명

 

일반적으로 소형견이 대형견보다 약 1.5배 오래 산다. 대형견은 소형견보다 성년이 되는 성장속도는 느리지만 노화는 빨리 진행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소형견은 10년 이상 살 가능성이 50% 이상이지만 대형견의 경우 10% 내외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질병과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소형견의 경우 15년 전후, 대형견의 경우 12년 전후의 평균 수명이다.

 

▶ 강아지 셩별 평균 수명

 

아마도 대부분 동물의 세계는 비슷한 것 같다. 수컷보다 암컷이 1~2년 정도 평균 수명이 길다. 이외에도 믹스견이 순종보다 오래 산다. 인간의 필요에 의해 품종개량을 통해 유전적 질병과 다양성에 있어 믹스견이 더 유리하기 때문이다.

 

■ 강아지 나이 계산

 

강아지 나이 계산

 

▶ 강아지 성장 속도

 

일반적으로 사람보다 성장속도가 8배 이상 빠르면 생후 1년 사이에 급속도로 성장한다. 특히 생후 6개월이 되면 사람나이로 9세 전후에 이르게 된다. 생후 1년 ~ 1년 6개월이되면 사람 나이로 계산하면 성인인 20세 전후에 이르게 된다. 그래서 생후 3~4개월 (사람나이 : 3~5세)사이에 사회화 교육이 중요하다.

 

▶ 강아지 평균 나이 계산

 

생후 1년이 되면 크기별로 차이는 있지만 소형견일수록 빨리 성장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 시기에 사람 나이로 계산하면 청소년기에 이르기 때문에 사회화 교육이 중요하다.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가지 않게 해야 한다.

 

이후 5살까지 성년기로 사람나이로 계산하면 40세 전후에 이르게 된다. 중성화 수술과 출산에 대해 생각해야 하는 시점이기도 하다. 그리고 7세에 이르면 사람나이로 50세 전후가 된다.

 

8세 이후부터는 사람 나이로 계산하면 50이 넘어가므로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즉 사람으로 비교하면 할아버지 할머니가 되는 시기이다. 소형견일수록 대형견에 비해 노화속도가 늦어 오래 산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