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유아기 건강관리

 

▶ 영유아기 건강관리에 앞서

 

예부터 "차라리 열 사람의 남자 병은 보더라도 한 사람의 여자 병은 보지 말라"고 하였다. 그만큼 여자의 질병은 치료하기가 힘들다는 뜻이다. 그러나 열 사람의 여성 환자를 볼망정 한 사람의 어린이 질병은 보기 힘들고 열 사람의 어린이를 치료할망정 한 사람의 노인은 더욱 다루기 힘들다고 한다.

 

건강법이나 보약은 특별하고 신기한 것이라고 거창하게 생각하여 사람들은 찾아 헤매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병은 일상 생활에서 매일 아무런 생각 없이 무심코 하고 있는 습관에서 생긴다. 그렇다면 생활습관을 올바르게 하면 질병이 생기지 않고 누구나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즉 어떤 생활습관이 좋지 못한가를 아는 것이 바로 건강의 비결이 될 것이다.

 

 

▶ 영유아기 건강관리 금기사항

 

영유아기 건강관리 금기사항의 내용이 워낙 방대하여 시리즈 형식으로 계속해서 진행하고자 한다.

 

신생아의 베개는 높으면 안 된다.

 

신생아의 척추는 곡선이 없이 곧아서 바닥에 반듯하게 눕히면 척추와 뒤통수가 거의 수평선상에 놓이게 된다. 또한 신생아의 머리는 상대적으로 크다. 따라서 베개가 너무 높으면 신생아의 목이 짧으므로 원활한 호흡에 영향을 끼친다. 그러므로 베개가 높아서는 안 된다.

 

신생아를 포대기로 싸면 안 좋다.

 

보통 엄마들은 갓난아기를 포대기로 단단히 싼다. 그러나 이것은 영아의 자유로운 활동을 제한할 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성장과 발육에 지장을 주며, 영아의 사타구니, 어깨 등의 피부를 짓무르게 하기 쉽다.

 

영, 유아에게 유당을 많이 먹이면 안 된다.

 

유당은 치아 또는 치아 사이에 붙어서 유치를 푸석푸석하게 만들거나 칼슘을 녹여서 충치를 만든다. 그 외에 당분을 너무 많이 먹으면 식욕이 떨어져서 영양 결핍을 초래하므로 많이 먹이면 좋지 않다.

 

여름일지라도 영아에게 옷을 입혀야 한다.

 

여름에 덥다고 발가벗고 있으면 연약한 피부가 더러워지고 기생충에 전염되며 외상을 입기 쉽다. 또한 감기에 걸려 설사를 할 수 있다.

 

영, 유아는 손가락을 빨면 안 된다.

 

손가락을 빨면 각종 병균과 기생충의 알이 입으로 들어갈 수 있으며, 타액을 감소시켜 위점막의 저항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 오래 되면 소아궤양을 유발할 수도 있다.

 

영, 유아에게 인스턴트 주스를 먹이면 안 된다.

 

가공한 과일 주스에는 백당, 구몬산, 색소, 사카린 등이 들어 있다. 이 성분들은 영, 유아에게 어느 정도 자극을 준다. 영, 유아기는 발육이 완전하지 못한 상태이므로 간의 해독기능과 신장의 배설기능이 비교적 약하다. 이 물질들이 체내에서 되도록 빨리 배출되지 않으면 발육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영, 유아를 재울 때 머리를 한쪽으로만 눕히면 안 된다.

 

영아를 재울 때 머리를 항상 한쪽으로만 눕히면 베개에 닿는 부분만 압박을 받아서 머리 모양이 변형된다. 또한 얼굴 근육의 발육도 압박을 받아서 얼굴의 한쪽은 더 커지고 다른 한 쪽은 작아진다.

 

젖을 뗀 영아에게 젖병을 물리면 안 된다.

 

젖을 뗀 영아에게 젖병을 다시 물리면 다시 젖병을 떼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긴다. 그리고 젖병을 사용할 때 영아의 자세와 젖병의 위치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치아가 가지런하지 않게 된다. 젖병을 세우거나 젖병이 너무 높으면 아래턱이 너무 앞으로 나와 얼굴이 내려앉는다. 빈 젖병을 빨면 공기가 위장 속으로 들어가 복부가 부풀어오른다.

 

유아에게 달걀을 많이 먹이면 안 된다.

 

달걀의 휜자위에는 항비타민 H 성분을 가진 단백질이 들어 있다. 이것은 말 그대로 장에서 비타민 H 의 흡수를 방해하여 유아에게 비타민 H 결핍증을 유발시킨다. 이는 탈모, 졸음, 습진, 번조(신열로 인해 손발을 가만 두지 못함), 창백한 안색 등으로 나타난다.

 

유아에게 초콜릿을 많이 먹이면 안 된다.

 

초콜릿의 주요 성분은 지방, 당 그리고 신경계를 흥분시키는 물질 등이다. 유야가 초콜릿을 많이 먹으면 포만감이 생겨서 식욕이 떨어진다. 또한 카페인과 비슷한 흥분물질은 유아를 흥분시켜 유아가 가만히 있지 못하거나 칭얼대거나 쉬이 잠들지 못한다.

 

유아를 너무 일찍 앉히거나 세우거나 걷게 하면 안 된다.

 

유아를 너무 일찍 앉히면 곱사등이 되고, 너무 일찍 서게 하면 팔이 뒤로 젖혀지며, 너무 일찍 걷게 하면 밭장다리가 된다.

 

영아는 약용 비누를 쓰면 안 된다.

 

영아는 피부가 부드럽고 각질층이 얇으며 혈관이 풍부하여 흡수력이 강하다. 약용 비누에는 붕산류의 물질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것이 피부를 통하여 흡수된 뒤 중독을 일으키면 피부발진, 알레르기성 피부염,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난다. 영

 

아를 너무자주 씻기면 안 된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영아는 피부와 각질층이 연약하고 얇아 흡수력이 강하다. 너무 자주 씻으면 피부 표면의 지방이 제거되어 피부의 방어기능이 떨어진다.

 

영아에게 절인 음식을 많이 먹이면 안 된다.

 

소금은 나트륨과 염소의 화합물이다. 영아는 신장의 발육이 완전치 않으므로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능력이 약하다. 그러므로 소금을 너무 많이 먹으면 신장이 손상된다. 또한 체내에 나트륨 이온이 많아지면 칼륨이온이 소변을 따라 과다하게 배출되어 영아의 심장 근육이 쇠약해질 수 있다. 이외에도 소금 섭취가 과다하면 고혈압이 되기 쉽다.

 

영, 유아는 콜라를 먹으면 안 된다.

 

콜라에는 카페인이 들어 있다. 카페인은 중추신경 흥분제로 복용량이 1,000mg을 넘으면 번조, 호흡곤란, 근육경련, 불면증, 이명, 구토, 현기증 등의 중독 현상이 나타난다. 영, 유아는 카페인에 특히 민감하여 중독되기 쉽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