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여자 장례식장 복장 예절

장례식장 갈 때마다 겪게 되는 것 중 하나가 핸드폰으로 복장 및 절차확인 하기입니다. 이번 기회에 장례식장 복장 예절만큼이라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사실 기본적인 것만 상식적인 선에거 숙지하시면 어려움이 없습니다.

남자 장례식장 복장 기본 예절

자리가 자리인만큼 장례식장 예절은 꼭 지켜야 하는 것이다. 자칫하면 집안 교육까지 말이 나올 수 있는 자리입니다. 사실 우리 고유의 장례식 문화와 현대와 장례식 문화는 차이가 많이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서양식에 가까운 예절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과거 우리의 장례식 문화는 한복을 입었고 흰 옷을 입고 문상을 가는 것이 예의였습니다. 그러나 현대에는 정장을 입고 가는 것으로 변화하였습니다. 화려한 색강의 옷과 장식은 피하시고 무채색 계통의 단정한 의복이 기본 복장입니다.

남자 장례식 복장

검정색 양복이 가장 무난하며, 여의치 않다면 무채색 계통의 감색이나 회색양복도 크게 예의에 벗어나지 않습니다. 와이셔츠와 넥타이는 화려하지 않은 흰색 또는 무채색 계통의 단색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쉽게 생각하시면 장례식장 복장은 All Black이라 생각하시면 무난합니다.

여자 장례식 복장

여자의 경우 남자보다 장신구와 악세사리, 가방 등 신경쓰야할 부분이 많습니다. 남자와 동일하게 검정색 계열의 원피스, 정장, 치마, 바지를 입으시면 되고 특히 치마의 경우 무릎길이 정도는 입어야 합니다. 아무래도 절을 할 때와 자리에서 불편할 수 있습니다. 반지, 악세사리, 장신구, 짙은 화장 등은 가급적 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남자와 여자 모두 양말을 신어야 하며, 검정색이 무난합니다. 설령 더운 여름이라할지라도 양말을 신지않고 맨발로 장례식장을 방문하는 것은 예의에 어긋나는 행동입니다.

남자, 여자 장례식장 복장 결론

이것 저것 신경쓰이지만 신경을 쓰지 않는 방법은 All Black Suite면 고민 끝입니다.

KNN라이프 엔딩 플래너인 저와 함께 하셔도 고민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