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곤일척(乾坤一擲)에 앞서

 

최근 언론 보도자료에서 건곤일척(乾坤一擲)이란 사자성어가 등장했습니다. 물론 좋은 의미는 아닌 것 같습니다.

 

특검, 삼성 '건곤일척' 누가 이겨도 상처 투성이

이재용 부회장 영장 재청구 여부, 특검 VS 삼성 '건곤일척'

이재용 부회장 영장 실질 검사 무려 6시간째... '건곤일척' 벌리공방 핵심은?

밀리는 죽는다. 건곤일척 운명을 건 전쟁

 

최근 국정농단과 기업관련 언론 보도 제목 내용입니다. 건곤일척(乾坤一擲)의 뜻이 감이 오시나요? 여기에서 의미는 '배수의진'처럼 더이상 물러설 수 없는 싸움, 즉 모든 것을 걸고 싸우는 일전이란 의미입니다. 서양식으로 말하면 '주사위는 던져 졌다'처럼 루비콘 강을 건널 수 밖에 없다는 의미입니다. 결정을 했으면 누구 하나는 끝이 나야 끝나는 싸움입니다. 여러분이 생각하시기엔 누가 이길까요?

 

■ 건곤일척(乾坤一擲) 뜻

 

건곤일척(乾坤一擲)
乾 : 하늘 건, 坤 : 땅 곤, 一 : 한 일, 擲 : 던질 척

 

'하늘이냐 땅이냐를 한 번 던져서 결정(決定)한다'는 뜻으로 아래와 같은 의미이다.

 

①운명(運命)과 흥망(興亡)을 걸고 단판으로 승부(勝負)나 성패를 겨룬다.
②또는 오직 이 한번에 흥망성쇠(興亡盛衰)가 걸려 있는 일을 말한다.

 

승패(勝敗)와 흥망(興亡)을 걸고 마지막으로 결행하는 단판승부를 말한다.

 

 

■ 건곤일척(乾坤一擲) 유래

 

당(唐)나라의 문인이자 당송팔대가의 한 사람인 한유(韓愈)가 옛날 항우(項羽)와 유방(劉邦)이 천하를 놓고 싸우면서 경계선으로 삼았던 홍구(鴻溝)를 지나다가 이 시를 지었는데, 마지막 구절에서 ‘건곤일척’이 유래했다.

 

龍疲虎困割川原    億萬蒼生性命存
誰勸君王回馬首    眞成一擲乾坤

 

- 한유(韓愈) 〈과홍구(過鴻溝)〉


용도 지치고 범도 피곤하여 강과 들을 나누니    억만창생의 목숨이 보전되었네
    누가 왕에게 권해 말머리 돌려                       실로 일척에 건곤을 걸게 했는가

 

하늘과 땅을 건다고 하니, 모든 것을 다 거는 싸움이란 의미이죠. '배수의진'을 치고 '사생결단'의 결전에 임하는 것입니다. 항우와 유방이 천하의 패권자가 되기 위한 싸움은 크게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싸움 초기에는 항우가 절대적으로 유리한 전투를 하면서 우물쭈물 하는 등 그 기세를 이어가지 못했습니다. 결국에는 유방에게 주도권을 빼앗기게 되었고 해하의 최후의 전투에서 목숨마저 잃고 맙니다. 결국 유방 천하가 되었습니다. 유방은 천하의 패권자가 되었고 한나라를 건국하였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