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극기 상징 태극 문양과 건곤감리(乾坤坎離)

 

우리나라 태극기의 상징인 건곤감리(乾坤坎離)의 뜻과 의미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우리 태극기 모서리에 있는 건곤감리는 주역의 기본 괘이며 하늘, 땅, 물, 불을 상징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번 기회에 태극기의 상징인 건곤감리와 태극문양의 뜻과 의미를 정확학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건곤감리(乾坤坎離) 뜻

 

건곤감리(乾坤坎離)
乾:건괘 건, 坤:곤괘 곤, 坎:감괘 감, 離:이괘 리


『주역(周易)』의 기본基本 괘(卦)임. 우리나라의 국기인 태극기(太極旗)에 표현(表現)되어 하늘과 땅, 물과 불을 상징(象徵)하는 4개의 괘(卦)를 뜻한다.

 

건괘와 곤괘와 감괘와 이괘라는 뜻으로, 태극기에 쓰인 네 괘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건곤감리(乾坤坎離) 의미

 

《주역》에서 말하는 ‘태극(太極)’을 구성

 

음(陰)과 양(陽)의 ‘양의(兩儀)’이며, 양의에서 춘하추동(春夏秋冬)의 사시(四時)를 상징하는 ‘사상(四象)’이 나오고, 사상에서 하늘 · 못 · 불 · 우뢰 · 바람 · 물 · 산 · 땅을 상징하는 ‘팔괘(八卦)’가 나왔는데, 이 팔괘를 기본으로 하여 천지만물을 상징하는 ‘육십사괘’가 만들어졌다. 팔괘는 건(乾) · 태(兌) · 이(離) · 진(震) · 손(巽) · 감(坎) · 간(艮) · 곤(坤)의 여덟 가지 괘를 이른다. 팔괘는 삼황(三皇) 중의 하나인 복희씨(伏羲氏)가 만든 것으로 전해진다.

 

건곤감리(乾坤坎離)의 의미

 

건괘(乾卦)는 하늘을 상징하며, 오행(五行)의 금(金)을 뜻한다. 곤괘(坤卦)는 땅을 의미하며, 오행의 토(土)를 뜻한다. 기본 괘 가운데서도 건괘와 곤괘는 모든 괘의 중심이며,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감괘(坎卦)는 달과 물을 상징하며, 오행의 수(水)를 뜻한다. 이괘(離卦)는 해와 불을 상징하며, 오행의 화(火)를 뜻한다.

주역에서 말하는 8괘

 

주역에서 말하는 8괘의 상징, 가족, 신체, 동물, 성질 방향 등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 태극 문양

 

우리나라 태극기의 태극 문양은 음(파랑)과 양(빨강)의 조화를 상징한다. 태극문양의 음과 양의 조화와 건곤감리의 사괘는 음과 양이 서로 변화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상징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