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랜드 슬램(Grand Slam)

 

그랜드 슬램은 스포츠뿐만 아니라 음악 등 다양한 분야에게 사용되는 용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포츠에서 쓰이는 그랜드 슬램의 의미와 뜻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스포츠에서 사용되는 그랜드 슬램(Grand Slam)이란?

 

테니스, 골프, 야구, 컬링, 세계 4대 스포츠 행사 개최국, 아시아 운동선수 등이 주요 4개 대회에서 우승 또는 개최했을 때 이를 기리는 표현으로 사용한다.

 

▶ 그랜드 슬램 뜻

 

카드놀이인 브리지 게임에서 유래된 말이다. 13트릭을 모두 비드하고 딴 압승을 일컫는 말이었으나 세계적인 명성과 권위가 있는 주요 4개 대회에서 우승하거나 야구에서 만루 홈런을 쳤을 때 그랜드 슬램이라 한다. 현재에는 스포츠 각 분야로 그 의미가 확대되었다.

 

 

 

■ 스포츠 분야별 그랜드 슬램

 

골프 그랜드 슬램

 

남자의 경우 마스터스, 디 오픈, US 오픈, PGA 챔피언십 4개 대회를 한 해에 모두 우승하는 것을 말한다. 여자의 경우 과거 4개 대회에서 5개 대회로 확대 되었다. ANA 인스퍼레이션, KPMG 우먼스 PGA 챔피언십, US 오픈, 리코 위민스 브리티시 오픈, 에비앙 챔피언십이다. 골프에서 한해에 그랜드 슬램을 달성한 선수는 없다. 여러해에 걸쳐 4개의 메이저 대회를 석권한 남자 선수의 경우 5명이 전부다. 이들을 커리어 그랜드 슬램이라 한다.

 

그러나 여자의 경우 루시 석스, 미키 라이트, 팻 브래들리, 줄리 잉스터, 캐리 웹이 그랜드 슬램을 달성했다. 박인비의 경우 커리러 그랜드 슬램을 달성했고 리우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획득하면서 커리어 골드 그랜드 슬램을 이룩했다.

 

 

테니스 그랜드 슬램

 

테니스에서 말하는 4대 메이저 대회는 호주 오픈, 프랑스 오른, 윔블던 오픈, US 오픈이다. 테니스에서는 시즌에 관계없이 4개 대회에 우승하는 것을 그랜드 슬램이라 하기 때문에 많은 선수가 이름을 올리고 있다.

 

야구 그랜드 슬램

 

4점을 한번에 얻는다는 의미에서 만루 홈런을 그랜드 슬램이라고 한다.

 

 

컬링 그랜드 슬램

 

세계 컬링 투어 대회 중에 선정된 권위 있는 몇몇 컬링 대회를 통칭한다.

 

세계 4대 스포츠 개최국 그랜드 슬램

 

세계 4대 스포츠 행사인 하계 올림픽, 동계 올림픽, 세계 육상선수권 대회, 남자 축구 월드컵을 모두 개최한 국가를 말한다. 대한민국도 평창 동계 올림픽을 개최하면 이 반열에 올라서게 된다.

 

아시아 운동선수 그랜드 슬램

 

아시아의 운동선수가 올림픽(하계 또는 동계), 세계 선수권 대회, 아시아 선수권 대회, 아시안 게임에서 모두 금메달을 획득했을 때 그랜드 슬램이라고 한다. 

+ Recent posts